파킨슨병이란, 뇌의 도파민 신경 소실로 인해 파킨슨증, 즉 안정 시 손발이 떨리고 (떨림), 몸이 굳으며 (경축), 행동이 느리고 (운동완만), 보행장애와 같은 운동증상을 주로 일으키는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1817년 이러한 질환을 처음 보고한 의사인 영국의 제임스 파킨슨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질환입니다. 

운동증상 외에도 질환의 경과에 따라 자율신경계 이상(변비, 기립저혈압, 다한증, 배뇨장애, 성기능장애, 안구건조증), 수면문제, 정서장애, 인지기능 저하, 통증 및 피로와 같은 비운동증상이 선행 혹은 병의 진행됨에 따라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은 파킨슨증을 일으키는 질환 중 가장 흔하지만, 이 외에도 증상 유발 원인(약물, 혈관변화, 수두증, 외상, 독성물질, 감염)이 뚜렷하게 있는 이차성 파킨슨증과 비정형파킨슨증후군(다계통위축증, 진행성핵상마비, 피질기저핵변성증후군, 루이소체지매 등)이라고 일컫는 몇몇 드문 신경퇴행성 질환들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인구 10만명 당 약 100~200명 정도가 유병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하며 60세 전후의 노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병하지만 간혹 50세 미만의 젊은 나이에도 발생합니다. 약 5~10% 정도에서 가족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발병인자에 대해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감염, 신경독소, 성격, 두부손상, 우물물, 섭식습관 등 환경적 요인과 다양한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